1~3학년 예술 공동 교육과정을 통해 K-컬처 프로그램을 뮤직비디오로 제작함. 1학년 자유학기 진로 탐색을 통해 타악 및 가야금을 배우고 합주를 통해 예술로 어울림. 2학년 도덕 교과 갈등단원과 연계하여 국악으로 갈등해결을 합주로 표현함. 3학년 스포츠 클럽을 통해 진도북춤과 소고춤을 통해 마을의 모내기 심는 모습 등 공동체 모습을 한국무용으로 표현함. 한국의 케이팝을 배우고 마을의 초등학생들을 가르치는 예술 활동을 통해 예술로 지역 과 함께 나누고 소통하는 모습과 지역 어르신들과 함께 아미산 울어리 공연 진행과정을 통해 예술로 소통하는 모습을 영상으로 표현함. K-컬처를 예술 교육과정에서 배우고 한국문화의 원형을 가공하는 역량을 키우는 과정속에서 예술로 세상과 소통하는 미래 학교의 모습과 예술 청소년의 리더십을 뮤직비디오로 기획함.